03. int형의 변수 x와 y의 값을 서로 교환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보자. 별도의 변수가 필요하면 정의하여서 사용한다. 변수 x와 y는 10, 20의 값으로 초기화하라.
#include <stdio.h>
int main(void)
{
int x = 10, y = 20;
int tmp;
printf("x = %d, y = %d \n", x, y);
tmp = x;
x = y;
y = tmp;
printf("x = %d, y = %d \n", x, y);
return 0;
}
04. 상자의 부피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보자. 부피는 길이*너비*높이로 계산된다. 길이, 너비, 높이는 모두 double형의 실수로 입력받아 보자.
#include <stdio.h>
int main(void)
{
double length, width, height, volume;
printf("상자의 가로 세로 높이를 한번에 입력 : ");
scanf_s("%lf %lf %lf", &width, &length, &height);
volume = width * length * height;
printf("상자의 부피는 %lf입니다.\n", volume);
return 0;
}
05.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면적의 단위인 평을 제곱미터로 환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여기서 1평은 3.3m^2이다. 변수들의 자료형은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? 기호 상수를 이용하여 1평당 제곱미터를 나타내어라.
#include <stdio.h>
#define PYEONG 3.3058
int main(void)
{
double p, m;
printf("평을 입력하세요 : ");
scanf_s("%lf", &p);
m = p * PYEONG;
printf("%lf평방미터입니다.", m);
return 0;
}
06. 다음과 같은 수식의 값을 게산하여 화면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지수 표기법을 사용하여 변수들을 초기화한다.
#include <stdio.h>
int main(void)
{
double a = 3.32e-3, b = 9.76e-8;
double result;
result = a + b;
printf("%lf\n", result);
return 0;
}
07. 물리학에서 운동에너지는 E=(mv^2)/2.0으로 계산된다. 사용자로부터 질량(m)과 속도(v)를 받아서 운동에너지(E)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보자. 모든 변수는 double형을 사용하라.
#include <stdio.h>
int main(void)
{
double m, v, E;
printf("질량(kg) : ");
scanf_s("%lf", &m);
printf("속도(m/s) : ");
scanf_s("%lf", &v);
E = (m * v * v) / 2.0; //또는 E = 0.5 * m * v * v;
printf("운동에너지(J) : %lf\n", E);
return 0;
}
08. 사용자가 아스키 코드값을 입력하면 그 아스키 코드값에 해당하는 문자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.